본문 바로가기

01. 종이책

[서평] 내 인생의 만화책 - 황민호

본 게시물은 도서를 읽고, 개인적인 소감과 비평을 기록하고자 하는 비영리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글이 저자 또는 관련자의 저작권을 침해하고자 하는 의사는 없으며, 만일 그런 부분이 존재한다면 자체적으로 수정, 블라인드, 삭제 처리하겠으니 상세히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

제목 - 내 인생의 만화책
저자 - 황민호

출판 - 가람기획
분량 - 351
ISBN- 9788984352933

---

만화책에 대한 추억이 없는 이가 있을까요 ? 아마도 누구나 어린 시절 또는 학창 시절에 한번 쯤에 만화책에 푸욱 빠져본 기억들은 있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어린 시절 소년중앙이나 어깨동무, 새소년 등과 책을 뒤적거리던 기억이 납니다. 어린 시절 어떤 사진에는 월별로 꽂혀있는 만화잡지가 보이기도 합니다.

만화라는 쟝르가 가지는 매력을 무어라 단언하기는 어려우나, 사용자와 매우 가깝게 호흡한다는 점과, 작가 및 독자의 상상력에 있다고 봅니다. 글이나 영화로는 표현되기 어렵지만, 무한 확장되는 그 상상력은 참..

이 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만화책과 만화 캐릭터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만화라는 쟝르를 다룬 책에 대해 어떤 서평을 글 만으로 처리한다는게 어찌보면 우습기도 합니다. 이런 글의 서평에는 만화가 나와야 하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제 능력의 한계상 그저 타이핑에 의존합니다.

별도로 정리할만한 내용도 없습니다. 그저 내가 읽었던 아니 우리가 읽었던 예전 만화들을 되짚어 보고, 추억해보고 혹시나 빼먹었던 책이 있다면, 나중에 한 번 구해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 정도.. 이 책의 목차에서 꺼벙이를 보는 순간 입가에 미소가 담깁니다. 저도 한창 보았던 캐릭터이니까요..

만화를 좋아했던 분이나 좋아하는 분들은 한번쯤 추억을 되짚어본다는 의미에서 읽어볼만 합니다. 그리 긴 시간을 요구하지도 않는군요.

언급된 만화 작가와 캐릭터들을 보시면 아하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용환 - 코주부
김성환 - 고바우
김원빈 - 주먹대장
산호 - 라이파이
임창 - 땡이
길창덕 - 꺼벙이
고우영 - 일지매
박수동 - 고인돌
신문수 - 혁이
윤승운 - 요철이
이상무 - 독고탁
김민 - 불나비
허영만 - 이강토
방학기 - 다모
김삼 - 강가딘
박수동 - 번데기야구단
이두호 - 독대
김수정 - 고도리
김수정 - 둘리
이현세 - 오혜성
박봉성 - 최강타
고행석 - 구영탄
한희작 - 여자
배금택 - 변금련
김진태 - 황대장
이명진 - 남궁건
김동화 - 이화
백성민 - 토끼


간만에 만화책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