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종이책

[Book] 마이크로트렌드 - 마크 펜, 키니 젤리슨

본 게시물은 도서를 읽고, 개인적인 소감과 비평을 기록하고자 하는 비영리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글이 저자 또는 관련자의 저작권을 침해하고자 하는 의사는 없으며, 만일 그런 부분이 존재한다면 자체적으로 수정, 블라인드, 삭제 처리하겠으니 상세히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이 책은 여기저기 나름대로 소개된 곳들이 있지만.. 한 마디로 이야기하면, 다양성에 대한 책이다. 저자는 사회구성원들 가운데 1% 정도 이상을 점유하는 이들이 현대 사회에서 특정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충분히 주의깊게 바라봐야 한다는 점에 착안하고 있다.

즉, 미국사회의 인구가 3억이라면 3억의 1%인 300만명 정도가 이뤄내는 트렌드를 마이크로트렌드라 칭하고, 이들이 줄 수 있는 사회/정치/경제적 영향력을 매우 설득력있게 이야기하고 있다. 충분히 의미가 있는 내용으로 판단된다. 다만, 낵 이 책을 통해서 느낀 점은,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류의 수많은 사람들의 문화/조직/성향들이 존재한다는 점을 좀더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런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인정이 얼마자 중요한 것일까를 생각해보게 되었다고나 할까 ?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수많은 마이크로트렌드들을 일일이 소개하기야 어렵겠지만, 내 주변의 어떤 특이한 사람 - 내 판단 기준에 근거해서 - 들 역시 어떤 트렌드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며, 충분히 존중받고 이해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사회가 이뤄내는 다양성에 놀랄 뿐이고, 그런 다양성을 보다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개방성을 갖춰야 하겠다.

다만, 이 책은 이와 같은 수많은 트렌드들을 일일이 설명하고 있는데,

1. 트렌드에 대한 사실
2. 트렌드 발생 원인
3. 트렌드의 장래/미래(?)
4. 트렌드가 가져올 영향 범위

와 같은 순이다. 여기서 저자의 통찰이 돋보이는 곳은 바로 4번이다. 대상 트렌드가 사회에 어떤 영향을 줄것이며, 급기야는 어떤 상품과 서비스 시장을 대비해야 하는지까지 도달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는 매우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접근이 일어나고 있다. 사업기회를 포착하시고자 하는 분들이나, 마케팅 담당자들에게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랄까 ?

다만, 아쉬운 점은 너무 많은 트렌드들을 좁은 지면에 소개하다 보니, 페이지수도 많고 읽다가 좀 질리는 경향도 없지는 않다. 왜냐하면 소재만 다르지 동일 패턴이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버리니깐.. (동화책이 아닌 다음에야.. 조금 지루하지 않겠는가..?)

제목 - 마이크로트렌드
저자 - 마크펜, 기니 젤리슨
출판 - 해냄
분량 - 630P
ISBN- 8973378953

마이크로트렌드(양장본) 상세보기
마크 펜 지음 | 해냄출판사 펴냄
99%를 이끄는 1%의 트렌드세터, 그들이 만들어 가는 마이크로트렌드 세상! 10대 뜨개질족, 30대 비디오게임족, 40대 늦깍이 게이족… 전 세계 곳곳에서 직업과 나이, 세대와 성별의 기준을 뛰어넘은 새로운 트렌드족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제 몇 개의 큰 힘이 세상 돌아가는 법을 결정하던 메가트렌드의 시대는 끝났다. 개인의 작은 트렌드, 틈새그룹의 열성적인 취향이 비즈니스와 경제, 사회를 변화시킨다. 이 책은 낡은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