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종이책

[Book] 코칭의 기술 - 마샬 쿡

본 게시물은 도서를 읽고, 개인적인 소감과 비평을 기록하고자 하는 비영리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글이 저자 또는 관련자의 저작권을 침해하고자 하는 의사는 없으며, 만일 그런 부분이 존재한다면 자체적으로 수정, 블라인드, 삭제 처리하겠으니 상세히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맥그로우 힐이라는 출판사에서 시리즈물로 낸 책들 가운데 하나이다. Management Power Program 이란 시리즈인데, 조직 내에서 리더/팀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분들에게 가이드가 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는 시리즈물이다.

전체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을 알기 쉽게 잘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막연하게 팀장으로서 상위직급자로서 익혀온대로, 경험한대로, 살아온대로 팀원들과 일하다보면, 어딘가 모르게 많은 부분에서 부족함을 느끼거나, 아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부분들을 잘 정리해주는 것 같다.

읽어가는 데에도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마치 고등학교 참고서나, 교과서 정도를 읽는 느낌이다. 다만,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본인에게 맞는 형태로 체화시키는 것, 그리고 하나 하나 실천해가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싶다. 책에서는 항상 교훈적이고 정리되고, 좋은 내용들을 언급하지만, 이를 현실 상황에서 순간 순간 적용하고 실행하는 것은 결국 자신이 아닌가 ?

오히려 이런 책을 팀원들이 보게되면 어떨까라는 겁이 난다. 팀원들이 보는 대부분의 팀장은, 이런 책에서 언급되어 있는 모든 면을 갖추고 있기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 책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코칭이란 결국, 팀원들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정말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켜보고, 격려하고, 칭찬하고, 압박하는 것을 말하는 것 같다.

요즈음 간혹 하는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상황에 맞게 순리에 따라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성의를 다해서 열심히 살아가는 것이다. <- 이게 얼마나 어려운 일일런지..

다만, 나는 이 책을 통해서 알아두어야 할 많은 것들을 되집고 다시 기억하고, 되새기는 기회가 되었다고나 할까 ? 20여권 이상에 육박하는 관련 시리즈물을 짬날때 마다 한권씩 읽어볼 생각이다.

제목 - 코칭의 기술
저자 - 마샬 쿡
출판 - 지식공작소
분량 - 250P
ISBN- 8986045974

코칭의 기술 상세보기
미샬 쿡 지음 | 지식공작소 펴냄
이 책은 독자에게 작업 현장에서 좋은 코칭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좋은 코칭은 직원을 꾸짖는 것이 아니다. 좋은 코칭은 통제를 가하거나 결과로 모든 것을 판단하지 않는다. 참여를 통해 성과를 높이는 것이 좋은 코칭이다. 또한 좋은 코칭이 빠지기 쉬운 함정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