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종이책

[Book]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 공지영

본 게시물은 도서를 읽고, 개인적인 소감과 비평을 기록하고자 하는 비영리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글이 저자 또는 관련자의 저작권을 침해하고자 하는 의사는 없으며, 만일 그런 부분이 존재한다면 자체적으로 수정, 블라인드, 삭제 처리하겠으니 상세히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에서 몇 안되는 인기작가 공지영..
그녀의 책이 나오면, 별 생각없이 일단 사서 읽는 편이다. 아마도 나온 책은 거의 읽어보지 않았나 싶다. 물론 체크해보지 않았기에 몇권 빠진게 있을지도 모르겠다. 20대에 치열한 젊음을 산 분들은, 역시나 그녀의 그런 책들을 읽었을테고, 가족과 삶에 나름대로의 속도를 늦춘 분들에게는 지금 또 그녀의 책을 읽고 있지 않을런지.. 어떤 큰 감동과 느낌을 팍팍 주는 것은 아니지만, 그녀의 삶과 생활에어 우러나는 맛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그런 그녀의 삶이 과연 우리랑 그렇게 틀릴까 ? 별로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오히려, 우리가 하고 싶은 몇 가지 이야기들을 그녀의 삶에 빗대어 읽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녀의 삶의 궤적이 어떠했던지 간에, 지금 글을 열심히 쓰고 있는 그녀의 노력과 삶에 찬사를 보낸다. 그리고 이제는 슬슬 위녕의 글도 기대를 해봐도 될런지.. 하하~

이런 류의 책을 서간문이라고 하던가 ? 편지 형식으로 엄마가 딸에게 매번 보낸 글들을 모아서 출판한 모양이다. 부모가 자식에게 보내는 글인만큼, 아이를 가진 아빠로서 이런 저런 것들을 생각해보게 만든다. 그리고 그녀가 소개하고 있는 많은 책과 이야기들을 나도 한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요즈음 책을 읽으면서 생긴 나름대로 좋은 버릇은, 책 속에 소개된 책들을 적어놓고 읽으려 한다는 점이다. 글을 쓰는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거나 감동을 준 책이니, 일단 검증되어 있을테고, 또 좋은 글귀들이 소개되고 있으니 그 또한 매력이 만만치 않다. 책을 선택하는 기준이나 방법도 변해가는 모양이다. 사실, 이런 책들만 읽어도 시간이 모지란다.

이 산문집에서도 몇가지 개인적으로 좋은 글들을 발견했는데, 이는 다음을 참조하기 바란다.

http://winever.textcube.com/28

글 마지막에 나오는 위녕의 글이 참 마음에 기쁘다.

제목 -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저자 - 공지영
출판 - 오픈하우스
분량 - 256P
ISBN- 8996047635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양장본) 상세보기
공지영 지음 | 오픈하우스 펴냄
소설가 공지영이 오늘을 사는 모든 이들에게 전하는 응원의 메시지 공지영 산문집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소설가 공지영이 2년 만에 펴낸 이 산문집은 소설「즐거운 나의 집」의 연장선상에 있는 책이다.「즐거운 나의 집」의 주인공 위녕에게 보내는 편지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위녕은 단순히 소설 속 허구의 인물이 아닌 작가의 실제 딸이다. 공지영은 작가로서의 입장을 버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