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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인가 출간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제법 널리 알려진 책으로 생각된다. 책 자체의 두께가 제법 되기 때문에, 읽는데 제법 시간이 걸리긴 했다. 이 책에서 의도하는 것은 책의 뒷부분에 종합되어 있는데, 공감각, 종합지, 전인교육과 같은 키워드로 요약될 수 있다. 즉, 현재와 같이 각기 개별의 영역별로 - 미술, 수학, 물리학, 국사, 음악 등 - 이뤄지는 교육은 나름대로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으며, 다양한 영역에 다양한 지식과 이해를 갖춘 전인을 지향하는 것이 바른 관점이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러면서, 그런 다양한 사례와 인물들을 매우 상세한 이론과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는데, 각 분야에서 업적으로 남긴 수많은 인물들이 언급되고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즉, 저자는 자신이 이해하고 이야기하고싶은 내용을 주장하기 위해 매우 많은 연구를 했고, 또 지식을 쌓았다는 점에서, 그의 주장과 일맥상통하기도 한다.
저자는, 생각을 하는 도구로서 총 13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매우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그 도구라는 것은, 낯설은 것은 아니며, 우리가 익히 이해하고 있는 기법에 불과하다. 어쩌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을 일관된 관점을 갖고 재배열하고, 이를 논증하고 있다고나 할까 ?
13가지 생각 도구
- 관찰
- 형상화
- 추상화
- 패턴인식
- 패턴형성
- 유추
- 몸으로 생각하기
- 감정이입
- 차원적 사고
- 모형 만들기
- 놀이
- 변형
- 통합
이 책이 주는 즐거움이란 것은, 쟝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사례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책들에서 얻는 가장 중요한 힌트는 개인적으로, 다음 책을 어떤 것을 읽어야 할지에 대한 많은 소개들을 담고 있다는 점이랄까 ? 다양한 인물, 다양한 이론, 다양한 예시 그 자체로서 책을 읽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제목 - 생각의 탄생
저자 -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미셸 루트번스타인
출판 - 에코의 서재
분량 - 455P
ISBN- 8995688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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