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9. Etc

프로젝트 관리자가 가져야 하는 덕목 몇 가지..

어떤 기업이나 이해관계를 대표해서 프로젝트를 직접 총괄하는 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꼭 알아야 할 것 같다.

- 사실 하나의 프로젝트에 프로젝트 관리자는 여러 명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은 이해하고 가자. 고객 측 PM, 주관사 PM, 관련된 업체의 PM 등.. 결국 프로젝트 관리자는 각각의 이해관계나 입장, 또는 단위과제를 대표하는 사람 등등 모두 PM 이라 할 수 있다. 굳이 전체 프로젝트 관리자 가운데, 대빵을 뽑으라면, 결과적으로는 고객의 PM 이 될 수 밖에는 없겠으나, 일반적으로 고객을 PM 이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다만, 고객의 반대급부 측면에서 과제 전체를 관리하는 주관사 PM 을 일상적으로 PM 이라고 부를 뿐.. -

PM은 일반적으로, 과제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그닥 없다. 회사로부터 또는 어떤 이유에서건 일을 맡게 되는 것이다. 물론, 그 사이에 여러가지 조율 과정은 존재할 수 있겠으나.. 결과적은 PM 역시 Assign 되는 것일 뿐.. 다만 PM 은 PM 하위의 참여인력들의 선택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는 있다. 책임과 권한이란 문제를 보면 쉽게 이해되는 것..

내가 생각하는 몇 가지 PM 덕목

- 안정성 - 아무리 어렵고 난이하고, 걱정되는 과제일지라도 그런 걱정과 고민을 프로젝트 전반으로 증폭시켜서는 안된다. 즉, 참여하는 인력들에게 불안감을 배포할 필요도 없으며, 참여인력들이 차분하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과 기반의 조성은 바로 이 안정성에 있는 것 같다. 물론 위기의식이나 긴장감이 요구되는 시기와 시점이 분명 존재하겠으나, 이는 전술적인 활용일 뿐이지, 전체 프로젝트를 아슬아슬하게 끌고 갈 이유는 되지 않는다. 현재 프로젝트가 너무 빠르지도 않고, 너무 느리지도 않게 전반적으로 무난하게 진행되게끔 하는 능력과 그런 분위기는 고객이나 참여인력 모두에게 자신이 할 일들을 너무 서두르지 않고, 착실하게 진행시킬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을까 ?

- 유연성 -PM 은 결국 많은 의사소통 채널의 중간에 존재하는 자이다. 고객과 참여인력, 고객의 이익과 회사의 이익, 제한된 자원과 빠듯한 일정, 까칠한 고객과 서투른 멤버 등 이런 저런 다양한 상황에 맞닥뜨릴 수 밖에 없으며, 또 그것을 극복해야 하는 주체일 뿐이다. 이럴 경우에 PM의 사고방식은 매우 유연해야 한다. 즉, 이런 이해관계과 관점, 저런 이해관계와 관점을 모두 이해할 수 있고, 조율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사이에서 현실적인 대안들을 만들어내고, 차질없이 집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고객을 밀어붙일 경우도 있어야 하고, 참여인력들을 강제해야 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다양한 관점과 입장을 이해하고 또 인정하고 또 해결할 수 있으려면 그만큼 사고방식 자체가 유연해야 하고, 관련자들과의 충실한 소통이 필요한 것이다.

- 의사소통 - 결국 PM 이 하는 일은, 일을 되게 만드는 것이다. 즉,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마무리되고, 또 그 결과물이 고객에게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이 고객이나 업체 그리고 참여인력들에게 모두 이익이 되도록 하는 매우 어려운 방향으로 리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기 위해서는 그만큼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한 소통이 있어야 하며, 그들을 이해하고 또 인정해야 하는 것이다. 최종적인 성과물의 모습은 고객지향적이어야 하며, 참여인력들의 동의에 기반하여 작업이 이뤄져야 하며, 업체의 이익을 상하지 않는 범위에서 적절한 자원활용이 가능해야 한다. 무수히 많은 관계자들과 적절한 의사소통이 일어나고, 이 결과가 또한 적절히 프로젝트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말은 여전히 쉽다. 그런데 집행하기는 정말 어렵다. 흐흐.. <- 그런데 PM 은 누가 챙기나 ? <- 자가 발전이 가능해야 하며, 자급자족이 가능해야 하며, 스스로 털고 일어날 수 있어야 하며, 너무 소심하지 않아야 하며, 자신 스스로를 질책하거나 칭찬할 줄도 알아야 한다.

조그만 하나의 프로젝트에서의 PM 의 역할이 이렇게 중요할진대, 한 국가를 맡고 있는 PM 은 오죽해야 할까 ?
다음에 몇가지 더 언급하자..

'09.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닥..  (8) 2008.05.23
솔직..  (2) 2008.05.16
동기... 친구..  (0) 2008.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