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종이책

[Book] 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 가이 가와사키

본 게시물은 도서를 읽고, 개인적인 소감과 비평을 기록하고자 하는 비영리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글이 저자 또는 관련자의 저작권을 침해하고자 하는 의사는 없으며, 만일 그런 부분이 존재한다면 자체적으로 수정, 블라인드, 삭제 처리하겠으니 상세히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사실 두번째 읽는 책이다. 처음읽고 나서 받았던 감동을 다시 느끼고 싶기도 했고, 회사내 과제의 일환으로 다시 읽어야만 하기도 했다. <- 사실 그냥 읽었다고 해도 크게 무방할 수도 있겠지만 서도, 다시 읽고 싶었다. 먼저 사서 읽었던 책은 팀원에게 선물로 주었기 때문에, 다시 구매를 했는데, 결코 아깝지 않았다.

아주 개인적인 관점으로는, 이만한 경영(?)관련 서적을 본 적이 없다. 물론 독자가 처한 상황이나 성향에 따라서는 분명 다른 느낌이겠지만, 최소한 내게는 그 어떤 학술적 이론과 논리로 무장한 저명한 학자들의 책보다 훨씬 얻는게 많은 책이다.

두번째 읽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는 감동은 대단하다. 다만, 소설이나 시에서 느끼는 그런 류의 감동이 아님은 다들 아실테고, 기업에 소속된 종사자로써 나름대로 관리적 책임과 역할을 갖고 있는 이라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저자가 경험하고 배워온 모든 것들을 펼쳐놓은 느낌이다. 단락 하나하나를 다 외우고 싶다면 너무 무리한 발상일까 ? 아마도 외우지 못하기에 다음에 또 읽게될 것 같다. <- 그래도 여전히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아마, 사람들에 따라서는 분명 이게 머야라는 느낌을 갖거나, 워낙에 주제 자체가 약간은 건조하기 때문에 조금은 낯설수도 있다. 실재로, 우리 팀원이 읽어봤는데 넘 어렵다는 얘기를 하기도 하더라. 하지만, 분명 좋은 내용과 매우 실무적인 내용들로 가득차 있다.

이 책은 기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이들을 1차적인 대상으로 하고, 그런 얘기들을 중심으로 설명하고는 있지만, 꼭 벤처나 기업이 아니더라도 어떤 프로젝트, 어떤 Task를 시작하고 기획하는 자라면 분명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매우 많다.

일일이 그 내용을 소개할 수야 없으니, 몇가지 언급하고저 한다. (전체 챕터 모두 모두, 페이지 하나 하나에 귀기울여 들을만한 내용들이 가득하다.)

기업의 의미를 만들어라 - 세상을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것,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잘못된 일을 바로잡는 것, 좋은 것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것....  등

즉, 돈을 벌고, 성공을 하고,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기업의 목표가 아니라는 점을 책 전체를 통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보다 살만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이바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 그런 기업을 시작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매우 현실적이고, 실무적인 얘기들을 하고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기차를 타고 어딘가로 가고 있었다. 그런데 주머니와 가방을 모두 뒤졌지만 기차표를 찾을 수가 없었다. 검표원이 다가와서 "아인슈타인 박사님, 우리 모두 당신이 누구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프린스턴 대학이 당신에게 또 다른 기차표를 사줄 수 있을 정도는 된다는 것도 압니다." 라고 말했다.
그러자 아인슈타인은 "돈은 별로 걱정하지 않습니다.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기차표를 찾아야 합니다" 라고 답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간혹 목표와 수단이 뒤바뀐 상황을 자주 경험한다. 저자는 아주 끈질기게, 그리고 아주 차갑게 처음부터 끝까지 멀 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세세하고 언급하고 있다. 아주 실무적인 관점과 용어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죽음이다.

프리젠테이션에서 CEO는 발표의 80퍼센트를 맡아야 한다. 팀의 나머지 사람들은 (그들은 두명보다 많아서는 안된다) 자신의 전문적인 특정 분야에 관련 있는 한두장을 발표할 수 있다. 만약 어떠한 질문이 주어진다면 상세한 답변 역시 할 수 있다.
하지만 CEO가 프리젠테이션의 대부분을 혼자 다룰 수 없다면, 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해야만 한다. 혹은 당신은 새로운 CEO를 찾아야 한다.

정말 차가운 얘기다. 하지만 어쩌면 핵심을 찌르는 얘기일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 저자는 모든 문제들에 대해서 저와 같은 까칠함, 하지만 아주 도움이 되는 글들을 무수히 남기고 있다.

제목 - 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저자 - 가이 가와사키
출판 - 랜덤하우스 중앙
분량 - 384P
ISBN- 8959249939

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카테고리 경영/경제
지은이 가이 가와사키 (랜덤하우스코리아, 2005년)
상세보기


'01. 종이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을 빌리다 2  (0) 2008.09.27
[Book] 육일약국갑시다 - 김성오  (2) 2008.09.23
[Book] 지구인 화성인 우주인 - 움베르토 에코  (2) 2008.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