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9. Etc

茶山 정약용

만한 이를 알지 못한다. 가슴에 깊이 지니려 한다.

정약용 [, 1762.6.16~1836]
요약
조선 후기 학자 겸 문신. 사실적이며 애국적인 많은 작품을 남겼고, 한국의 역사 · 지리 등에도 특별한 관심을 보여 주체적 사관을 제시했으며, 합리주의적 과학 정신은 서학을 통해 서양의 과학 지식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주요 저서는《목민심서》,《경세유표》등이 있다.

본관 나주()
다산()·삼미·여유당·사암·자하도인·탁옹·태수·문암일인·철마산초
별칭 자 미용()·송보(), 시호 문도()
활동분야 정치, 문학
출생지 경기 광주()(현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주요저서 《정다산전서()》

본문

본관 나주(). 자 미용()·송보(). 초자 귀농(). 호 다산()·삼미()·여유당()·사암()·자하도인()·탁옹(籜)·태수(叟)·문암일인()·철마산초(). 가톨릭 세례명 안드레아. 시호 문도(). 광주()(현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출생이다.

1776년(정조 즉위) 남인 시파가 등용될 때 호조좌랑()에 임명된 아버지를 따라 상경, 이듬해 이가환() 및 이승훈()을 통해 이익()의 유고를 얻어보고 그 학문에 감동되었다. 1783년 회시에 합격, 경의진사()가 되어 어전에서 《중용》을 강의하고, 1784년 이벽()에게서 서학(西)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책자를 본 후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1789년 식년문과에 갑과로 급제하고 가주서()를 거쳐 검열()이 되었으나, 가톨릭교인이라 하여 같은 남인인 공서파(西)의 탄핵을 받고 해미()에 유배되었다. 10일 만에 풀려나와 지평()으로 등용되고 1792년 수찬으로 있으면서 서양식 축성법을 기초로 한 성제()와 기중가설()을 지어 올려 축조 중인 수원성() 수축에 기여하였다.

1794년 경기도 암행어사로 나가 연천현감 서용보()를 파직시키는 등 크게 활약하였다. 이듬해 병조참의로 있을 때 주문모()사건에 둘째 형 약전()과 함께 연루되어 금정도찰방()으로 좌천되었다가 규장각부사직()을 맡고 97년 승지에 올랐으나 모함을 받자 자명소()를 올려 사의를 표명하였다. 그 후 곡산부사(使)로 있으면서 치적을 올렸고, 1799년 다시 병조참의가 되었으나 다시 모함을 받아 사직하였다. 그를 아끼던 정조가 세상을 떠나자 1801년(순조 1) 신유교난() 때 장기(鬐)에 유배, 뒤에 황사영 백서사건()에 연루되어 강진()으로 이배되었다.

그 곳 다산() 기슭에 있는 윤박()의 산정을 중심으로 유배에서 풀려날 때까지 18년간 학문에 몰두, 정치기구의 전면적 개혁과 지방행정의 쇄신, 농민의 토지균점과 노동력에 의거한 수확의 공평한 분배, 노비제의 폐기 등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학문체계는 유형원()과 이익을 잇는 실학의 중농주의적 학풍을 계승한 것이며, 또한 박지원()을 대표로 하는 북학파()의 기술도입론을 받아들여 실학을 집대성한 것이었다.

어릴 때부터 시재()에 뛰어나 사실적이며 애국적인 많은 작품을 남겼고, 한국의 역사·지리 등에도 특별한 관심을 보여 주체적 사관을 제시했으며, 합리주의적 과학정신은 서학을 통해 서양의 과학지식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1910년(융희 4) 규장각제학()에 추증되었고, 1959년 정다산기념사업회에 의해 마현() 묘전()에 비가 건립되었다. 저서에 《정다산전서()》가 있고, 그 속에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마과회통()》 《모시강의()》 《매씨서평()》 《상서고훈()》 《상서지원록()》 《상례사전()》 《사례가식()》 《악서고존()》 《주역심전()》 《역학제언()》 《춘추고징()》 《논어고금주()》 《맹자요의()》 등이 실려 있다.

'09.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암과 다산...  (2) 2007.09.27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  (0) 2007.09.21
팀장..  (0) 2007.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