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9. Etc

차단..

이어폰이나 헤드폰 등을 이용해서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결국 2가지 목적과 의미를 가진다.

1. 내가 듣고 싶어하는 음악을 적극적으로 듣겠다는 의지..
2. 내가 듣고 싶지않은 주변의 소음(?)을 차단하겠다는 의미..

물론, 둘 다 나름대로의 가능성과 의미를 가진다. 어떤 업무를 진행하거나, 내가 무언가에 집중하고자 할때 주변의 Interrupt로부터 벗어나고자 할 때, 가장 저렴하게 나 자신을 고립시키는 방법으로서 음악 그리고 이어폰이란 도구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이럴 경우에 우리가 일련의 환경으로부터 자극을 통해 인지되어야 하는 몇가지 정보들, 즉 예상할 수는 없지만 차단되지 않았을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정보들의 획득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 예를들어, 내 뒤에서 빵빵거리는 차량의 경적소리를 듣지 못해, 운전자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거나 나중에 사고를 당하게 만드는 등의 시나리오..??

머 그리 심각하게 고민할 생각은 분명 없지만서도, 분명 조심해야 하는 것은 있다. 나 자신을 위해 외부와 고립/차단하고자 하는 것이, 외부로부터 나를 차단시키는 효과가 분명 있다는 것을 충분히 감안해야 하겠다. 그로인해 불편한 경우가 발생할 것이며, 그로인해 놓치게될 몇가지들이 존재할 테니..

그렇더라도 가끔은 나를 고립시켰을 때, 당장의 내 눈앞 일의 생산성 확보가 가능해지니.. 아이러니하다.



'09.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많은 생각..  (0) 2008.03.27
욕심, 집착, 포기...  (2) 2008.03.18
질렀다.. 만년필.. (Lamy Studio Palladium 068)  (2) 2008.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