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종이책

[서평] 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

본 게시물은 도서를 읽고, 개인적인 소감과 비평을 기록하고자 하는 비영리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글이 저자 또는 관련자의 저작권을 침해하고자 하는 의사는 없으며, 만일 그런 부분이 존재한다면 자체적으로 수정, 블라인드, 삭제 처리하겠으니 상세히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
제목 - 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
저자 - 드니 로베르, 베로니카 자라쇼비치

출판 - 시대의창
분량 - 235P
ISBN-
9788989229490
---

미국인들 가운데 가장 반미적인 인물 중 하나, 유대인이면서 가장 반유대적인 인물 중 하나.. 간혹 방송을 통해서 접하기는 하지만, 사실 이 사람이 어떤 주장을 했었는지에 대해서는 사실 아는 바 없다. (이 부분에서 쪽팔려지는 것이다. 어떤 인물에 대해서는 막연히 알기는 하지만, 과연 그 사람이 어떤 일을 했고, 어떤 주장을 했었는지는 모른다는 이 수박 겉핥기식 지식이라는 가벼움..)

사실, 그런 측면에서 얼마전 서점에 갔다가 여러권의 촘스키의 책들을 들여다보다가, 처음으로 읽고자 선택한 책이다. 이외의 책들도 많이 있겠으나 첫 단추를 끼우고자 가급적 개괄적이고 가벼운(?) 놈으로 골라잡았다.

알고보니 촘스키는 언어학자였다. 그런 생각은 거의 못했었는데, 20세기에 가장 중요한 언어학자중 한명이란다. 그 분야에서 MIT 교수로 재직중이기도 하다. 1928년생인 그는 현재는 여든을 넘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역동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이 놀랍기도 하다.

우리가 아는 촘스키는 사회비평가이다. 그리고 놀랄만한 통찰을 보여준다. 책 전반에 걸쳐가 노학자가 주장하는 것은 본질에 대한 접근과 이해, 그리고 언론과 표현의 자유에 관한 것들이다. 겉으로 보여지는 것, 언론을 통해서 노출되는 것, 권력을 가진 자가 이야기하는 것이 어떤 본질을 숨기고 있는 것이며, 어떤 목적에 의한 것인지를 가감없이 아주 솔직히 이야기한다. 80평생을 사회비평가이자, 운동가로 살아온 노학자에게 깊은 경의를 표한다.

이 책은 프랑스 언론인이 노암 촘스키와 나눈 2시간 동안의 대담을 기록한 것이다. 그러니 만큼 매우 체계적인 이론이나 주장의 전개는 볼 수 없으나, 노학자가 갖고 있는 전반적인 사상과 관점을 이해하는 데에 부족함은 없다. 사회 전반에 대해 날카로운 통찰과 시선을 제공하는 노학자가 존경스러울 뿐이다.

앞으로 노학자의 책들을 하나 둘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