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종이책

[서평] 성과평가란 무엇인가 - 딕 그로테

본 게시물은 도서를 읽고, 개인적인 소감과 비평을 기록하고자 하는 비영리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글이 저자 또는 관련자의 저작권을 침해하고자 하는 의사는 없으며, 만일 그런 부분이 존재한다면 자체적으로 수정, 블라인드, 삭제 처리하겠으니 상세히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
제목 - 성과평가란 무엇인가
저자 - 딕 그로테

출판 - 빅슨북스
분량 - 335P
ISBN- 9788996230007

---

본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입니다. 방명록/댓글을 통해서 책을 보내주신다기에 냉큼 받았습니다. 회사에서 나름대로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바, 늘 겪게되는 고민 중의 하나가 바로 평가더군요. 과연 팀원이나 후배직원들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고, 또 어떻게 그 결과를 반영해야 하는지 등은 매우 중요하고도 어려운 일입니다. 좋은 평가를 받은 분들은 좀더 여유롭겠지만, 부진한 평가를 받거나, 그 결과를 전달해야 하는 사람 입장은 나름 매우 불편하지요.

정말로, 근거가 있고 명쾌한 평가결과가 있다면 그도 쉬워지겠지만, 사실 회사의 업무나 성과라는 것들 상당히 미묘할 수 있는 것이고, 어떤 경우에는 매우 정치적일 수도 있는 것이므로, 사실 상당히 조심스럽고, 어려워해야 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성과평가라는 분야에서 오랜 동안 컨설팅을 해온 저자의 글을 번역한 책입니다. 마치 어떤 학습지를 보는 듯한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매우 건조한 스타일인지라 해당 영역 전문 종사자가 아닌 이상에는 사실 읽어가기에 녹록치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책의 내용들이 성과평가라는 영역에 집중하고 있으며, 상당히 자잘한 목차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성과평가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필요한 부분들을 찾아서 참고는 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성과평가를 받거나, 결과를 취합하고, 최종 등급을 결정짓는 작업은 작업 자체는 그리 힘을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그 전에 수많은 고민을 동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고민은 결국 그 결과가 당사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없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가장 공평하고, 투명해야 하는 측면도 있습니다만, 또 한편으로는 마음놓고 Open 시켜버릴 수 없는 내용을 담고도 있기 때문에, 평가자나 관리자의 역할이나 멘트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물론, 책에서는 매우 체계적인 성과평가 프로세스나, 감안해야 하는 사항들을 속속들이 언급하고는 있지만, 모든 회사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회사의 규모, 상황, 준비정도 등을 충분히 감안하고, 이에 적절한 체계를 갖춰내는 커스터마이징이 필수라고 판단되더군요. 수십명 이하의 중소기업에서 매우 복잡한 업무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것은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는 것이며, 직관적인 판단이 복잡한 프로세스를 타고 나온 결과와 거의 다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여튼 읽기에 쉽지는 않았지만, 충분히 참고할만한 사항들은 없지 않은 책입니다. 관리자라면 필요한 부분들을 적절히 발췌해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